News

면역력과 미생물 10

Author
admin
Date
2021-01-25 20:04
Views
261
장은 자율신경의 영향 아래 있기 때문에 내 의도와 관계없이 때가 되면 자기 일을 시작한다. 또한 장은 내 두뇌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과 상관없이 별개로 장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이 분명히 있다. 장이 좋아하는 음식은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식품이다.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는 그 자체로 유익균을 뜻하면서, 장내 유익균의 수를 늘리는 역할을 한다. 프로바이오틱스가 많이든 음식으로 젖산균이 풍부한 김치 그리고 바실러스균이 많은 된장, 청국장 같은 발효음식이 있다. 된장찌개는 끓기 시작한 지 10분 이내에 불을 줄여야 바실러스균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다.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는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되는 물질이란 뜻이다. 프락토올리고당, 갈락토올리고당, 락툴로오스가 이에 속하며, 소화효소가 아닌 유익균에 의해 분해되는 난소화성 탄수화물이며, 유익균에 의해 발효되므로 장내 환경을 좋게 만든다. 프락토올리고당이 많이 든 식품으로 샐러리, 양배추, 고구마, 미역, 버섯, 과일을 들 수 있다. 마트에서 구입하는 올리고당은 설탕을 원료로 한 가공식품므로 볶음이나 조림요리에는 적당하지 않으며, 샐러드에 단맛을 더하거나, 조리가 끝난 후에 첨가하는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난소화성 식이섬유인 프리바이오틱스가 유익균을 만나면 이것이 장에서 분해되어 사슬이 짧은 단쇄지방산(탄소 6개 이하)이 만들어진다. 이 단쇄지방산이 장벽을 둘러싼 지질의 성분이 된다. 다시 말해서 프리바이오틱스인 프락토올리고당이 많은 샐러리, 양배추, 고구마, 미역, 버섯,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면, 장내 유익균과 만나서 단쇄지방산이 만들어져 장벽이 튼튼해지므로 장누수가 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반대로 이들을 적게 섭취하고, 유해균이 좋아하는 식품첨가물, 글루텐이 많은 밀가루 음식, 튀긴 음식 등을 너무 좋아하면 장벽은 약화되고 장누수(Leaky Gut)로 이어져 핏속으로 해로운 물질이 유입되고, 결국 난치병의 원인이 됨을 기억하자. 음식을 먹기전 그 음식이 유익균이 좋아할지 유해균이 좋아할지를 미리 생각하고 먹는 게 좋을 것이다.

안티바이오틱스(Antibiotics)는 항생제를 일컫는다. 세균성 질병의 원인인 박테리아를 죽이는 기능이 있지만 장내 유익균까지 몰살시키며, 생물과 무생물의 중간 형태인 바이러스는 사멸시킬 수 없다. 결론적으로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이길 힘은 우리 체내에 있다.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질병 예방법이다. 인체 면역력의 열쇠는 장내 미생물이 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