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효소와 건강 19 - 혈관

Author
admin
Date
2019-09-17 18:29
Views
255
많은 분들이 혈관을 젊게 하기를 원한다. 혈관의 노화가 왜 오는지, 그리고 혈관을 젊고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혈관이라면 생명의 근원인 피, 즉 혈액을 실어나르는 통로이다. 혈관이 건강해야 혈액이 머리 끝부터 발끝까지 제대로 잘 전달될 수 있을 것이다. 그 중요한 혈관이 왜 빨리 노화될까?

우리가 수도 pipe를 생각해 볼 수 있다. 거기에 맑은 물이 정상적으로 흐르면, 거기에 이물질인 scale이 낀다고 볼 수 있. 그러나 물 속에 기름기가 있다거나 이물질이 많으면 흘러가면서 수도관 내부에 그런 이물질이 침전물이 가라앉거나 혹은 달라붙는 침착현상이 생길 수 있다. 그러면 좁아질 수 있고, 또는 단단하게 굳어질 수 있다.

수도관이라면 생명체가 아니지만, 우리 몸의 혈관은 생명이다. 그러니까 세포들로 구성되어 있다. 혈관 자체도 영양을 산소와 같이 받아들여서 살아가야 되는 하나의 생명체이다. 그러니까 혈관에 여러 가지 기름기나 독소 등 이물질들이 붙어서, 혈관 내의 세포들이 영양공급을 받지 못하면 기능이 점점 떨어지거나 단단하게 굳어가거나 죽어갈 수 있다.

동맥경화나 동맥류가 있다. 동맥경화는 굳어서 단단해 지는 것이고, 동맥류는 혈관이 얇아지고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는 것이다. 자칫하면 터지는 것이다. 그래서 너무 두꺼워져 단단해도 안되고, 너무 얇아져도 안된다.

결국 탄력 있는 건강한 혈관을 유지하려면, 우선 쉽게 생각했을 때 첫째는 몸이 비만해서는 안될 것이다. 내장에 기름이 많거나 전체적으로 비대해지면 혈액의 중성지방이 쉽게 유리되어 피 속을 다닐 수 있다. 이것을 피속에 기름이 너무 많다고 하여 고지혈증이라고 한다. 고지혈로 인해 일어나는 고혈압 또는 당뇨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런 것들이 계속적으로 해결이 안되면, 우리의 혈관들이 점점 기능을 상실해갈 수 있다. 그러니 비만을 빨리 해소하고, 피를 맑게 해야 한다. 다음 번에는 구체적 방법을 알아보기로 한다.
Untitled-2 co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