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면역계 질환 11

Author
admin
Date
2018-11-28 22:31
Views
241
악성빈혈 혹은 재생불량성 빈혈도 보통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 분류된다. 우선 일반적 빈혈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다음칼럼에서 재생불량성 빈혈을 자세히 다룰 예정이다.
빈혈은 말 그대로 우리 몸에서 적혈구가 부족한 것이며, 빈혈은 여성에게 더 많고 70세 이상에서 많은데 남자 11.1%,여자 18.0%라고 한다. 발견되었을 경우 치료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빈혈이 왜 발생했는지에 대한 조치가 먼저이다. 정확한 검사와 원인을 확인하지 않고 치료를 무턱대고 하면 원인이 된 질환의 진단을 늦춰지게 할 수 있다.

혈액은 혈장이라고 불리는 액체부분과 세포성분으로 되어 있으며, 혈장 안에 들어 있는 혈액의 세포 성분은 백혈구, 혈소판, 적혈구 등 3가지이다. 백혈구는 감염에 맞서 싸우는 역할을 하며, 혈소판은 상처가 났을 때 핏덩어리가 생겨 지혈이 되도록 도와준다. 적혈구는 혈색소(헤모글로빈)을 함유하고 있어 폐로부터 인체의 모든 부분으로 산소를 운반할 수 있고 이산화탄소를 조직으로부터 폐로 운반해 체외로 배출되게 한다.
빈혈은 적혈구의 숫자나 적혈구내의 혈색소가 낮은 상태이다. 적혈구를 제때 만들지 못하거나, 적혈구 손실 또는 파괴 속도가 적혈구를 만드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다. 결과적으로 혈액 내에 인체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해 줄 적혈구의 수는 낮아지고 보통 어지럼증이나 피로를 느끼게 되는 경향이 있다.
종류별로 알아본다. 철결핍성 빈혈은 가장 흔한 빈혈의 형태로 5명 중 1명의 여성, 임산부의 반, 남성의 3%에서 발견된다. 인체 내 골수는 혈색소를 만들 철분을 필요로 하는데 철분부족으로 적혈구에 필요한 충분한 혈색소를 생산할 수 없게 되어 빈혈이 된다.
비타민결핍성 빈혈은 B12결핍으로 일어난다. 암과 류마티스 관절염, 크론씨병 등이 비타민 결핍을 일으키기도 한다. 재생불량성 빈혈은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을 생산하는 골수의 기능이 저하되어 발생하며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 분류되는데 화학요법, 방사선요법, 환경 독성물질, 임신과 루푸스(낭창)등이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밖에 백혈병과 같은 골수질환으로 인한 빈혈이 있고, 용혈성빈혈은 적혈구가 골수에서 만들어져서 보충되는 속도보다 더 빨리 적혈구가 파괴되는 경우이다. 일부 항생제나 자가면역질환들이 조기에 적혈구를 파괴한다고 한다. 용혈성 빈혈은 피부를 노랗게 보이게 하고(황달),비장의 비대를 초래할 수 있다.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