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면역계 질환 5

Author
admin
Date
2018-11-28 22:23
Views
234
자가면역질환에 대한 질병을 계속 알아보고 있는데, 일부 면역세포가 조직체계를 벗어나 정상적인 명령을 따르지 않고 자신의 장기나 세포를 공격하여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이중 대표적 질환중 전신 홍반성 Lupus(낭창)가 있다.

얼굴에 생긴 발진이 염증으로 인하여 빨갛게 보이므로 ‘홍반성’이란 단어가 붙었고, 피부이외의 다른 장기에도 염증이 발생하므로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라고 부르게 되었다.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려운데, 항핵항체 또는 항 DNA항체의 존재를 특징으로 하는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방송극에서 주인공이 사망에 이르는 치명적인 질병으로 소개되기도 해서, 두렵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어떤 것이든 우리 몸을 지배하는 것은 우리 마음이다.

마음이 건강하면 세포도 건강하게 바뀌지만, 마음이 어떤 것을 무서워하고 두려워하면 세포도 영향을 받아 악화되는 것을 우리는 많은 경우에 이야기를 듣고 있다. 어떤 문제건 긍정적 마음이 결국 우리를 건강하게 하므로 결국에 가서는 모든 것이 좋아지게 되어 있음을 믿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 겪고 있는 것은 좋게 되기 위한 일시적 증상에 불과하다고 여기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나 능력에 비해서 해야 할 일이 과다하게 쌓여있고, 또 이것을 완벽하게 해야 하는 스트레스가 있을 때 더 심하게 나타난다. 그러므로 쉬지않고 끊임없이 장시간 일하는 것보다는, 1-2시간 일하고 잠깐 휴식을 취하고 또 1-2시간 일하고 잠깐 쉬고, 이렇게 수시로 휴식과 여유를 갖는 것이 내 에너지를 덜 소모하게 된다. 또 힘들 때는 우선순위를 정해서 중요한 것만 우선 처리하고, 나머지는 뒤로 미루거나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도 지혜로운 방법이다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