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감정조절과 건강 - 13

Author
admin
Date
2018-05-16 21:19
Views
469
우울증이 어떤 물질의 과잉이나 결핍과 관계되는 경우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새로 지은 집, 새 카펫, 새 페인트, 수정펜, 광택제, 왁스, 풀 등에 있는 트라이클로로에틸렌이 우울증에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아연이 화학 물질을 분해하고 배출되게 하므로 아연이 결핍되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과당(fructose)같은 당분이 많은 과자를 많이 먹는 사람에게 우울증이 증가된다는 연구도 있다.

 

행복호르몬이라고 하는 세로토닌도 장에서 만들어지며, 대장에 있는 유산균과 프로바이오틱스는 뇌와 상관관계가 있다고 연구되어 있다. 그러므로 발효 식품인 유산균 섭취가 도움이된다. 비타민B12가 중요하고, 비타민D가 부족하면 정상인보다 우울증 확률은 11배나 높다고 한다.

 

우리 뇌의 60%는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동물성 지방 DHA와 EPA가 필요하며, 하버드대 스톨(Stoll)박사는 오메가3를 권장한다. 싱겁게 먹는 저염식이 Na부족을 가져와 우울증의 원인이 된다는 연구도 있다.

 

한약을 병행하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으로 5가지로 분류하는데 기울형, 담습형, 화울형, 혈울형, 혈허형의 5종류이다.

 

기울형(氣鬱型)의 증상은 정신이 억울하고, 가슴과 옆구리 혹은 뱃속이 답답하며 아프고, 더웠다 찼다가 반복되고, 오심구토 증상이 있을 수 있다. 이때는 기가 소통되게 하며 정신을 안정시키기 위해 향부자 창출 치자 등이 들어간 기울탕이 쓰인다.

담습(痰濕)이 심한 경우 증상은 정서가 눌려 불안하고, 뱃속이 그득하며, 머리가 무겁다. 이때 기를 잘 돌게 하고, 담(痰)을 변화시기 위해 후박이 들어간 반하후박탕이 쓰인다.

화울(火鬱)이 심한 경우 증상은 두통과 입이 마르고 얼굴이 붉으며 가만 있지를 못하고 번조함이 있다. 이때 화를 내리고 우울함을 해소시키기 위해 용담초, 황금을 함유한 용담사간탕이 쓰인다.혈이 울체된 혈울(血鬱)이 심한 경우 증상은 가슴과 옆구리에 바늘로 찌르는 자통이 있고 혀에 백태가 있다. 이때 울체된 피를 잘 돌게하려고 도인 홍화 등이 들어간 처방을 쓴다.

혈이 부족한 혈허증의 경우 얼굴에 핏기가 없고 어지러우며 눈이 아찔하고 밥맛이 없고 손발에 힘이 없다. 이때 피를 보충하고 비장의 기를 올리며 정신을 안정시키는 당귀 복신 원지가 함유된 귀비탕, 팔진탕이 쓰인다.